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월드컵·부산아시안게임 점검] 경기장 숙박 교통시설 서둘러 마무리

2002년까지 주변국 관광 연계상품 개발

1999.06.14 국정신문
인쇄 목록

개최후 여가시설 활용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와 제14회 부산 아시아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본격적인 정부지원체계가 마련된다.

정부는 지난 10일 김종필(金鐘泌) 국무총리 주재로 문화관광부 등 관련부처장관을 비롯 10개 개최지 시장 및 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02년 월드컵축구 및 부산아시안게임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준비상황 점검과 정부지원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2002년 양 대회의 지원 실무를 위해 정부지원조정반(국무조정실)과 지원추진반(문화관광부), 정부지원추진반(관계부처) 등을 설치하도록 하고, 개최도시에도 부시장을 반장으로한 추진단을 운영키로 했다.

정부는 이 실무조직을 통해 2002년까지 경기장 건설과 교통·숙박·통신 분야 기반시설을 완비하도록 하고, 대회개최를 계기로 관광 및 관련 산업진흥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2002년 양 대회 경기장이 예정된 시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이미 확정된 국고지원액 (월드컵 1,851억 원, 아시아대회 1,322억 원)을 차질 없이 지원토록 했다.

특히 개최도시가 경기장 건설경비를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공공자금 융자나 지방채 발행 등을 지원하고, 개발제한 구역 내 건설되는 경기장은 국민편익 및 수익시설을 설치토록 하는 한편 대회 후에도 주민의 복합여가 문화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스포츠 관련 산업 육성

또한 인천국제공항 등 국제교통망과 서해안고속도록·중앙고속도록 등 기간 교통망을 대회 개최 전까지 완공토록 하고 개최도시의 경기장 진입도로 신설 등 도로망 정비·확충 계획과 도로·교통 표지 안내판 정비계획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관광 진흥을 위해서는 2001년 ‘한국방문의 해’와 2002년 국제대회를 연계한 관광이벤트 개발, 지역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토록 하고 한·일·중·북한 연계상품도 개발토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양대회 개최를 통한 경제 재도약의 전기 마련과 문화시민 의식 선진화를 위해 친절·질서·청결 등 3대 중점과제를 제2건국운동과 연계한 범국민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양대회와 관련된 명품·명브랜드 개발, 스포츠관련 산업 육성, 전통고유기술 산업의 수출산업으로의 육성방안 등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