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깨끗한 정부(政府)’ 위한 8대(大)관행 시정다짐]국무위원 「윗물맑기」에 앞장

국무위원 「윗물맑기」에 앞장

1993.03.18 국정신문
인쇄 목록

국무위원들이 개혁을 위해 지금까지의 잘못된 8대(大)관행을 시정해 나가는데 솔선수범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국무위원들은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윗물맑기를 위한 솔선수범 방안마련을 위해 1시간30여분에 걸쳐 시종 뜨거운 분위기 속에 논의를 갖고 실천에 들어갔다.

국무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개혁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과거 정부처럼 불가능한 지침을 강요해서는 안되고 윗사람들이 솔선수범해 아래까지 맑게 해야 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우선 잘못된 관행 8가지부터 국무위원 스스로 시정해 나가기로 했다.

선물:크기도 작고 가격이 1만원∼2만원 정도로 저렴해야 한다. 국무위원들부터 선물을 주고 받을 때 성의만 표시하자.

경·조사 참석:축의금 부의금을 직접 전달하지 말고 우체국 경조환을 활용하자.

리셉션 및 출판기념회:중요한 행사에는 장차관들이 대거 참석하는 것이 관례이다시피했으나 지도층이 이렇게 하면 정부업무가 소홀해진다.

사무실축소:장차관사무실이 업무수행에 필요이상으로 크다. 지방기관장 사무실도 너무 방대하다. 기능에 맞게 사무실 크기를 축소해야 한다.

격려금:각종행사때마다 국무위원들의 격려금이 관례화돼있다. 이젠 가능한 한 지급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엔 액수를 줄여야 한다.

호화기공식·준공식:엄청난 규모의 집을 짓고 금방 헐어버린다. 이제는 이런 종류의 비용을 대폭 줄이자.

조찬·오찬·만찬:가급적 구내식당과 공관 등을 이용하자. 호텔·고급음식점에서 하는 것을 지양하자.

화환·화분:고위공직자들이 화환·화분을 대량으로 주고 받아서는 안된다. 꼭 필요한 경우 국무위원을 대표해서 총리가 1개만 보내고 부처를 대표해서는 장관만 보내면 될 것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