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실은]미(美)-북(北) 협상, 한(韓) · 미(美)간 사전협의

미군(美軍)포로 생존설 확인 근거없어

1996.01.22 국정신문
인쇄 목록

1월 14일자 조선·15일자 동아·조선

미국과 북한은 미군유해(MIA)협상과 별도로 양국의 관계개선 일정과 수준 등을 놓고 비밀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은 한반도 문제해결을 위한 미국과의  직접대화 노력의 일환으로 ‘한(韓)·미(美)안보협상’을 제안, 미국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6·25동란중 실종된 미군이 아직 북한에 생존해 있음을 확인, 북한측과 송환협상을 벌이고 있다.

외무부

한·미 양국은 미(美)­북한(北韓) 관계개선과 관련해 남북한 관계와 미(美)­북한(北韓) 관계간 조화와 병행의 원칙에 입각해 대처해나간다는 공통된 입장을 가지고 있다.

최근 잇단 보도에서 북한과 미국이 한국을 배제한 채 양국간의 관계개선을 꾀하고 있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비춰지고 있음은 유감이다.

한·미 양국은 미국과 북한간의 연락 사무소 개설문제 등 모든 미­북한관계 관련사항에 대해서는 서로 긴밀한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북한내 미군포로 생존에 관한 보도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한국과 미국은 그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어떠한 근거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밝힌다.
(공보관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