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실은]자보(自保) 3단계 가격자유화 계획대로 추진

1996.01.22 국정신문
인쇄 목록

1월 10일자 한국경제

오는 4월로 예정된 자동차보험 기본보험료의 자유화폭에 대한 검토작업이 예정보다 늦어져 3단계 자동차보험 가격 자유화조치가 올 8월로 연기된다.

재정경제원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는 93년 12월 금융발전심의위원회 보험분과위원회와 보험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일정이 확정되었다. 이 일정에 따라 지난 94년 4월 제1단계 가격자유화 실시를 거쳐 95년 8월에 2단계 조치가 시행되었다. 3단계 가격자유화는 오는 4월 실시될 예정이며 기본보험료에 일정폭의 범위율을 적용하게 된다. 〈표참조〉

본래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는 가격경쟁을 통한 보험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보험가입자에 대한 보다 나은 서비스제공 등을 목표로 추진된 것이다.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라 해서 모든 회사가 일률적으로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당수의 회사들이 고객유치를 위해 보험료를 낮추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고를 많이 내는 불량가입자는 교통사고 방지에 보다 노력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자동차보험제도가 선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재경원은 현재 3단계 가격자유화의 연기를 검토하지 않고 있으며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 자동차보험 기본보험료에 대한 범위요율폭을 최종 검토하고 있다.
(보험제도담당관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