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신지식인 7계명

1999.06.28 국정신문
인쇄 목록

제2의 건국위는 23일 ‘지식사회로 가는 열린 대화’ 행사에서 한국교육개발연구원과 함께 신지식인의 좌표가 될 ‘신지식인 7계명’을 확정, 처음으로 공개했다.

다음은 ‘신지식인 7계명’ 전문.

1. 현재에 안주하지 말라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하루라도 자신을 계발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게 됩니다. ‘신지식인’은 일시적인 노력으로 될 수 있거나 유지될 수 있는 지식인의 개념이 아닙니다.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면 오늘의 신지식인도 내일이면 구지식인으로 전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나를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아끼지 마십시오. 평생 공부하는 학생의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 신지식인의 첫째 계명입니다.

2.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신지식인은 기존의 방식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혁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고정관념에 얽매인 사람은 기존의 것을 수용할 수는 있어도 새로운 것을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신지식인이라면 어제 본 사물도 오늘은 다른 눈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3.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하라
‘신지식인’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과 똑같아서는 자신만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신지식인은 자신의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입니다. ‘내 분야에서는 내가 최고가 되겠다’는 마음가짐과 남과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지니도록 합시다.

4.지식을 사랑하라
지식은 만복의 근원입니다. 힘과 부와 행복, 이 모든 것이 지식에서 나옵니다.

국가의 경쟁력과 부의 원천도 지식입니다. 지식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새로운 지식을 찾아 나설 수 있습니다. 지식의 문은 그냥 열리지 않습니다. 두드리는 자에게만 열립니다. 신지식인의 자세는 연구자의 자세입니다. 찾고(Search), 또 찾아야 합니다(Research), 신지식인은 모든 지식과 정보에 목마른 자입니다. 항상 새로운 것을 놓치지 말고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5. 지식을 나누어 가지라

신지식인은 자신의 지식을 나누어 주는데 앞장서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정보와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는 꺼리고 남의 지식과 정보를 공짜로 받기만 좋아합니다. 지식과 정보는 나누어 쓰면 쓸수록 감가상각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부가되는 속성이 있습니다. 지식을 나누어 가지려는 마음, 신지식인의 덕목 중의 덕목입니다.

6.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라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 곧 잊어버릴 수 있는 아이디어, 그것을 놓치지 마십시오. 지식 창출의 출발점입니다. 그러므로 늘 메모할 준비를 하고 다니십시오.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경험을 기록하십시오. 기록은 지식 창출과 정교화의 첫걸음입니다. 경험을 기록하고 다듬으십시오. 그러한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모여 당신은 신지식인이 됩니다.

7. 아이디어를 실제에 적용하라
‘실천에 옮기는 지식’이야말로 신지식인만이 가질 수 있는 보물입니다. 아이디어를 생각으로만 끝내지 말고 모험 정신을 가지고 실생활에 적용해야 합니다. ‘나는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위의 계명을 하나씩 실천하십시오. 이미 당신은 신지식인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