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 청사 주변 생활기반 시설 ‘전무’? 사실과 달라”

2024.03.2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주항공청 청사 주변 생활 기반 시설이 ‘전무’하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국내 최고 수준의 대우제공, 우주항공청 비전 및 핵심임무 수립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3월 26일 한국경제 <‘NASA 흉내내기’ 우주청, 전략분야도 못 정했다>, <우주청 개청 두달 남았는데…허허벌판에 건물 한 동뿐>에 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낮은 처우에 비전까지 부재

- 젊은 과학자 우주외면 늘어

- 편의점 가려면 차로 20분 

- 교통·교육·의료 인프라 ‘전무’

- 연봉도 NASA ‘7분의 1’ 수준

[과기정통부 설명]

① 낮은 처우에 비전까지 부재 → 국내 최고 수준의 대우제공, 우주항공청 비전 및 핵심임무 수립 진행 중임

○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의 경우 국내 최고수준의 대우 및 NASA에 준하는 보수수준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 우주항공청 조직은 전문가 중심의 유연한 조직을 지향하며, 현재 기획위원회를 통해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핵심임무를 마련 중에 있습니다.

※ ’23.7.27.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방향 발표 및 ’24.3.15. 우주항공청 비전·핵심임무 기획위원회 가동

② 젊은 과학자 우주 외면 늘어 → 16: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지난 3월 25일 마감한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 채용 접수결과 50명 모집에 807명이 응시하여, 평균경쟁률이 16.1:1을 기록하였습니다.

③ 편의점 가려면 차로 20분 → 청사 인근 1.6~2km 거리에 편의점 3곳 

○ 우주항공청 청사로부터 1.6~2km 이내에 3곳의 편의점이 운영 중이며, 차량으로는 약 2~3분이 소요됩니다.

- 향후 청사 내에 카페·간의매점 등 편의시설을 갖출 예정입니다.

④ 교통·교육·의료 인프라 ‘전무’ → 청사 인근에 교통·교육·의료 인프라가 이미 마련되어 있음

○ (교통) 청사 인근 교통시설로 버스터미널은 7.8km, 공항은 8.3km, 고속철도역은 16km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 향후 사천시에서는 청사와 주요지역을 거쳐 가는 신규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 (교육) 청사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고는 3~4km, 경상국립대학교는 16km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 사천시는 최근 교육발전 특구 시범지역에 선정(‘24.2)되어 지방교육 특별교부금과 늘봄 확대/지역인재전형 혜택 등 정책적 지원을 받게 됩니다.

○ (의료) 청사 인근에 병원·치과·보건소는 4~7km, 경상국립대병원은 19km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 청사 주변에 여러 의료기관이 인접하여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권역응급의료센터도 19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경상국립대 병원) 경남서부 권역응급의료센터로 24시간 응급실 운영 및 900개 병상 보유

⑤ 연봉도 NASA ’7분의 1’ 수준 → NASA 대비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의 연봉은 유사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임

○ NASA 청장의 연봉은 22만불 수준이며, NASA 직원의 연봉 중위값은 11만불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 우주항공청의 다수를 차지하는 선임연구원(5급)이 0.8~1.1억원 수준이므로, NASA와 유사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⑥ 기타 주변 시설

○ 다수의 아파트 단지가 4~6km에 위치해 있고, 영화관도 6.6km 거리에 소재해 있습니다.

○ 아울러, 약 5,000명이 근무하는 우주항공 분야 대기업이 4.4km 인근에 위치하여 이미 생활·문화·산업기반이 일정 수준 갖춰져 있습니다.

[붙임] 우주항공청 정주여건 상세 현황(사천시 제공)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044-202-468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