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4.04.12 김인애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주요 일정입니다.

장관은 오늘 오전 7시 30분 제5차 수요포럼을 개최하여 새로운 통일담론에 대한 북한학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후 1시 20분 'KBS 라이프, 재난안전 119' 프로그램에 생방송으로 출연합니다.

또한, 장관은 4월 15일 월요일 오전 11시 30분 소공동 롯데호텔 36층 칼튼 스위트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새로운 통일담론에 대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장관과 반기문 전 총장의 모두말씀까지 공개합니다.

차관은 오늘 오전 9시 차관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지금 자오러지 전인대 상무위원장 방북 중인데요. 중국 고위급 인사가 북한에 간 게 얼마 만인지 하고, 지금 이번 방북 통일부에서 어떻게 보고 계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이와 관련해서는 북중 정상회담이 지난 2019년 1월 베이징에서, 6월 평양에서 있었으며, 그 이후에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급 수준의 고위급 북중 간 교류는 이번 자오러지 정치국 상무위원장 방북이 처음입니다. 중국과 북한이 금일 상호 교류와 협조에, 협조 강화에 대해 밝힌 만큼 북한과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유의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한반도 주변국을 비롯한 관련 국가들의 북한과의 모든 교류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가운데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질문> 어제 한 보도에서 북한 노동자들이 지난 1월부터 러시아를 거쳐서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재건에 투입됐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통일부에서 파악하신 정황이나 혹시 말씀해 주실 수 있을 만한 내용이 있는지 여쭙니다.

<답변> 보도는 보았습니다만 보도된 내용과 관련하여 통일부 차원에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질문> 아까 장관께서 재난안전 119 출연하신다고 그랬는데 여기 나가서는 어떤 얘기하시는 거죠?

<답변> 이번 통일부 장관 KBS 재난안전 119 출연과 관련해서는 북한 실상 알리기와 통일담론 위주로 인터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프로그램 특성을 고려한 질의·답변도 일부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 아까 자오러지 상무위원장 관련해서요. 지금 처음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상무위원급 방북이. 이후에 김정은 위원장이나 시진핑 주석 회담 가능성도 나온다는 보도도 몇 개 나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통일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질의하신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통일부 차원에서 별도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향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아까 재난안전 119 장관님께서 출연하신 거 관련해서 프로그램 성격과 비슷한 질답도 진행하신다고 그랬는데 이게 안전, 재난안전정보 안내방송이잖아요.

<답변> 네.

<질문> 어떤 것, 말씀하신 예를 들어 북핵 위협에 대한 이런 재난피해 안전정보 이런 것 말씀하실 건지 궁금한데요.

<답변> 인터뷰가 진행되기 전이라 예단하긴 어렵습니다만 기본적인 안보 관련 내용들 그리고 재해·재난, 북한의 재해·재난 관련된 내용들 그리고 인도적 내용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사회자)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