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을 노래한 래퍼들

2019.04.09 김봉현 힙합저널리스트/작가
인쇄 목록

랩 음악이 음원차트 정상에 오르고 래퍼가 청소년의 꿈인 시대가 올 줄 그 누가 알았을까.

하지만 지금 우리는 그 시대를 지나고 있다. 랩은 젊은 세대를 대변한다. 랩은 다른 어떤 장르보다 젊음에 집중하는 음악이다. 래퍼들은 어떨 땐 청년의 욕망을, 어떨 땐 청년의 좌절을 대변한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의 삶을 노래한 래퍼들에 대해 썼다.

◆ 마미손 ‘청년점프’

고용노동부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moelkorea) 마미손 MV 화면캡쳐.
고용노동부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moelkorea) 마미손 MV 화면캡쳐.

매드클라운이 복면을 뒤집어쓰고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마미손이 이렇게까지 위용(?)을 떨칠지는 아무도 예상 못했을 것이다. 마미손은 작년 대한민국의 모든 대중문화·인터넷을 통틀어서도 손꼽히는 캐릭터이자 현상이었으니 말이다.

‘소년점프’는 노래가 아니었다. ‘소년점프’는 음악·영상·서사·태도·유행어·마케팅이었고, 이는 대중이 원하는 엔터테인먼트의 집합체였다. 그만큼 대단했다는 이야기다.

고용노동부가 제작한 ‘청년점프’는 ‘소년점프’의 패러디다. 고용노동부 청년정책 홍보대사인 마미손이 ‘소년점프’를 직접 다시 불렀다.

“불구덩이보다 더 힘든 취업난에 파묻힌 내 기분을 니들이 알아? / 열정페이 갑질 횡포 악당들아 기다려라 / 이 면접에서 취준생은 절대 죽지 않아 / 계획대로 되고 있어 OK 계획대로 되고 있어 / 청년점프 청년점프 와다다다다다다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소년점프’보다 ‘청년점프’가 더 청년의 삶과 직결된 노래다. 고용노동부 청년정책에 맞게 개사한 가사만 살펴봐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가사를 바꾸지 않았더라도 ‘소년점프’는 이미 ‘청년노래’였을지도 모르겠다. ‘소년점프’가 차용한 소년만화의 성장서사, 즉 시련과 고통도 과정일 뿐이고 결국엔 이루어낸다는 서사가 청년들에게 메시지로 다가갔을 것이기 때문이다.

“OK 계획대로 되고 있어”라는 말에서 청년들이 재미 뿐 아니라 ‘위안’도 느꼈다고 말한다면 비약일까.

◆ 화나 ‘청년, 진짜 이야기’ OST

래퍼 화나의 2017년 6월 HIPHOPPLAYA SHOW 51 ‘FANACONDA Special’ 단독 공연. (사진=저작권자(c) The Ugly Junctio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래퍼 화나의 2017년 6월 HIPHOPPLAYA SHOW 51 ‘FANACONDA Special’ 단독 공연. (사진=저작권자(c) The Ugly Junctio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청년, 진짜 이야기’는 KBS에서 방영된 2부작 다큐멘터리다.

컵밥과 삼각김밥으로 끼니를 때우고 분초를 아껴가며 살아가는 청년, 고시준비를 위해 책상 앞에만 앉아 있어야 하는 청년, 그리고 취업이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지 않고 나만의 꿈을 이루겠다는 청년 등 불투명한 미래를 앞에 둔 우리 시대 청년들을 다루었다.

래퍼 화나는 이 다큐멘터리의 사운드트랙을 책임졌다. 그리고 음반의 시작 ‘Prologue’부터 묵직하다. 가사가 하나하나 귀에 꽂힌다.

“여긴 한국, 이 땅 젊음의 값은 1과 0 뿐 / 그건 아마 엄마 친구 아드님과 병풍 / 말뿐이야 평등 / 짜증이 받혀 늘

그저 참을 인자 석 줄로 / 한풀이만 거듭하는 나는 미완성품 / 아무리 발버둥 쳐도 / 한숨이 나올 뿐 / 하등 희망 없는 우리 팔푼이 / 바보들에게 남은 이 가벼운 그 말 / 아프니까 청춘”

화나는 한국 청년의 평균적인 삶을 정확히 말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의 가사는 사실에 충실하고 디테일이 좋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본일 뿐이다. 화나는 그 위에 최고급 라임도 입히고 자신의 감정도 덧붙인다.

김박첼라를 비롯한 프로듀서들의 질 좋은 프로덕션이 가미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렇기에 이 앨범은 역사의 기록인 동시에 문학이며 음악이다.

우리는 이 앨범을 들으며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공감을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더 알려져야 할 수작이다.

◆ 아날로그소년 ‘택배 왔어요’

아날로그소년의 2016년 대구 비밀 일기 공연 현장. (사진=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날로그소년의 2016년 대구 비밀 일기 공연 현장. (사진=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날로그소년은 ‘쇼미더머니’와 가장 거리가 먼 한국래퍼일 것이다. 그는 꽤 오랜 시간동안 언더그라운드에서 자기만의 입지를 다져왔다.

래퍼이자 뮤지션이기 전에 한 명의 진보적 시민인 그는 여러 집회나 시위에 꾸준히 참여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의 정체성을 가장 잘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이 앨범 <택배 왔어요>다.

물론 이 앨범이 청년만을 위한 작품은 아니다. 하지만 이 앨범이 응시하는 보통사람들의 삶과 노동에는 청년이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

‘택배 왔어요’에서 하루 종일 뛰어다니는 택배 기사, ‘먹고 살자’에서 좌충우돌 고생하는 아르바이트 노동자, ‘첫 차는 달린다’에서 매일 첫 차를 타며 익숙한 얼굴들과 대면하는 화자가 과연 청년과 무관하다고 할 수 있을까.

이 앨범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졸업’이다. 아마 많은 청년이 나와 같은 선택을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노래의 가사를 옮겨본다. 그래도, 희망은 잃지 말아야겠지.

“저 하늘에다가 내 학사모를 집어던져 / 딱 한번 입는 옷이라 어색하고 좀 떨려 / 옆에 동기 녀석들의 알 수 없는 표정

또 내일부터 펼쳐질 그들만의 여정 / 몇 천만원짜리라던 그 졸업장 / 근데 종이 한 장이라니 진짜 멋없다 / 요즘은 그거 하나로는 취직이 어렵다니

그래도 다들 한손엔 빛나는 꽃다발이 / 셔터 소리에 다 멈춰있어 / 정든 교정에 울려 퍼지던 목소리도 / 다들 손가락은 V자를 그리네

오늘부터 실업자라는 농담이 웃기네 / 엄마 같이 사진하나 찍어놔요 / 아빠 학자금대출은 미안해하지 말고 이리와요

오늘 기쁜 날이잖아요 / 친구 많아요 식당은 큰자리 잡아요”

김봉현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