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9.18 이상민 대변인
인쇄 목록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통일부 장차관 주요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5시부터는 국회에서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워크숍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일정만 공개가 되겠습니다. 이어서 오후 7시에는 명동에 위치한 온즈드롬에서 진행되는 9.19 남북정상회담 1주년 계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서 강연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일 9월 19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는 남북회담본부에서 개최되는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한편, 통일부 차관은 오늘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에서 진행되는 통일연구원 주최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학술회의에서 축사를 할 예정입니다. 지금 시간으로서 축사가 아마 끝난 것으로 지금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리고 내일 목요일 오전 10시에는 통일부 장관과 마찬가지로 남북회담본부에서 개최되는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 특집 TV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통일부 통일교육원과 아리랑국제방송, 아리랑TV라고 하죠. 공동으로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기념해서 글로벌 특집 다큐멘터리 ’임브레이싱 피스(Embracing Peace)'라는 그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방영을 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베를린선언 이후에 남북관계의 변화, 그리고 통일을 위한 남북의 노력 또 한반도 평화 정착이 가져올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다루게 됩니다.

특히, 주변국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국제적 시각에서 한반도 문제를 깊이 조망하는 그런 내용이 포함이 돼있고 남북교류협력의 비전과 또 내적 통합의 중요성, 또 통일에 대한 젊은 세대의 시각도 함께 프로그램에서 다루게 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리랑TV를 통해서 일부는 내일 9월 19일 목요일 오전 08시 30분에 그리고 2부는 그 다음날인 9월 20일 금요일 11시 30분에 전 세계 103개국에서 방영이 됩니다.

보다 상세한 사항은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고 혹시 질문 있으시면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내일이면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인데요. 일각에서는 그간 북미정상회담 결렬 등의 영향으로 선언 이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1주년을 맞아 통일부 입장이 있으실 것 같은데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말씀하신 통일부 입장이라고 하면 내일 공동선언,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식에서 통일부 장관이 따로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그간 우리 정부는 9.19 평양공동선언의 정신에 입각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해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남북 간 합의사항을 착실히 이행해서 남북관계 개선과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 그리고 항구적인 평화 정착의 선순환을 위해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질문> 오늘 북한 선전매체에서 집단으로 국내 입국하신 탈북자들 관련해서 송환을 어쨌든 요구하는 그런 입장을 어머니라는, 탈북자 중에 어머니라는 필명으로 게재를 했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통일부 입장이 혹시 있으신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그간 북한 매체 보도에 대해서 당국 차원에서 별도 이렇게 언급을 해 드리진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여종업원 관련해서는 이미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충분히 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고, 또 국가인권위원회의 어떤 결정사항, 권고사항에 대해서는 통일부가 성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린 바가 있습니다.

<질문> 돼지열병 어제 발병한 것 관련해서 연천에서도 지금 의심신고 들어오고, 그쪽 접경지역에서 계속 나오는 상황인데, 통일부는 여전히 남북 개성연락사무소를 통해서 북측에 통보사실을 알린다든가 방역협력을 다시 한번 제안한다든가 그럴 계획이 혹시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사실 확인 이후에 관계기관과 협의를 계속해 왔고요. 우리 측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상황하고 그리고 여기에 필요한 남북 방역협력 추진 필요성들에 대해서 대북 통지문을 오전에 전달을 했습니다.

<질문> ***

<답변> 네.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