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1.18 부대변인 이유진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1월 18일 금요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장관은 오늘 부내에서 업무를 볼 예정입니다.

차관은 오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업무를 보고 있으며, 황충성 북측 소장대리와 소장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회의 결과에 대해서는 이후 알려드릴 사항이 있으면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고 질문을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타미플루 이번 주까지 협의를 마치고 내주 초에 보내실 예정으로 알고 있는데요. 관련돼서 확정된 게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아직까지 남북 간에 타미플루 수송 일정이 협의 중에 있고요. 확정된 일정은 없습니다. 일정이 확정이 되면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다음 주 초에 결정이 되면 전달 방식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답변> 제가 가지고... 알고 있는 선에서는 육로로 운송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육로로 운송해서 거기서 개성에서는 어떻게 전달하는 건지요?

<답변> 육로로 운송을 해서 개성에서 하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오늘 그러면 소장회의에서 타미플루하고 그다음에 어제 워킹그룹을 통해서 이것... 한미가 의견 접근을 본 도로공동조사, 이런 것도 논의가 되는지 말씀해 주세요.

<답변> 소장회의에서는, 소장회의는 주 1회 특별한 일정이 없는 한 개최가 되고 있고요. 남북관계 현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질문>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관련해서 구두와 문서를 통해서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그분들한테 어떤 식으로 통보한 건가요? ‘이번에는 안 된다.’ 이렇게 통보하신 것인지, 어떤 식으로 통보하셨는지.

<답변> 일단은 개성 기업인 방북 희망일이 1월 16일이었기 때문에요. 1월 그전에 방문 예정일의 민원처리기간에 대해서 연장하겠다는 점을 사전으로 전화 통지를 했습니다. 관계기관 간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처리기간에 대한 연장이 필요하다고 사전에 전화를 드렸고요. 그리고 어제 목요일에는 민원처리기간 연장에 대해서 통지서를 공문을 발송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질문> 화상 상봉 관련해서 제재 면제 신청을 다음 주쯤에 바로 들어가는 건지요? 추후 일정이 어떻게 되는 건지.

<답변> 지금 이산가족 화상 상봉에 대해서는 어제 워킹그룹 회의 결과에 대해서 관계부처에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협의하는 데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지속해서 긴밀하게 협의를 해 나가겠습니다.

<질문> 워싱턴에서 오늘 북미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이에 대해서 통일부의 어떤 입장이나 기대감 이런 것 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북미 간 진행되는 협상에 대해서 저희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만, 지난 6월 '양 정상은 상호 간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합의한 바가 있기 때문에 상기 양 정상 간의 합의가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질문>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해서 추가로 질문드리겠는데요. 어제 워킹그룹에서 우리 측이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에 대해서 어떤 거론을 했는데 구체적인 협의로 이어지지는 못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것과 관련, 다음 주 25일이 어떻게 보면 연장 통보를 하신 것에 마지노선이잖아요? 그래서 지금 현재 입장이라든지 이런 게 정해진 게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관련해서는 미국과는 이미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의 취지와 목적 그리고 성격 등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해 오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미국과는 여러 계기를 통해서, 또한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서 협의를 지속해 나가고자 합니다.

<질문> 북한에 혹시 최선희 부상이 지금 어디서 누구와 만나고 있는지 파악된 바 있습니까?

<답변> 북한 관계자의 동선이라든가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월 18일 금요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미세먼지가 계속 기승을 부리는데요. 건강에 유의하시는 즐거운 주말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