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완성작(完成作)이 되다!

2019년 8월 말부터 제2금융권도 계좌이동 및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시행

2019.09.18 정책기자 전형
인쇄 목록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https://www.payinfo.or.kr/)다. 금융결제원이 운영하고 있는 이 누리집에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와 전체 카드의 현황, 총 이용한도, 결제예정금액, 최근이용대금,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까지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내 명의의 은행별 계좌와 잔고 합계, 어떤 상품에 가입하고 있는지도 파악이 가능하다.

자동이체 계좌의 조회, 해지와 더불어 계좌이동도 이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내 금융정보가 총망라돼 있는 ‘알짜배기 공간’인 셈이다. 물론, 모바일(스마트폰)에서도 별도 앱을 깔아 위에 나열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ㅇ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도 이용 가능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출처=금융위원회 인스타그램)


그간 정부는 국민들이 한 공간에서 손쉽게 금융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시행 초기에는 지금처럼 모든 금융사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제1금융권 못지않게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2금융권 서비스 확대에도 공을 들였으며, 요즘 모바일 이용 패턴을 고려하여 모바일 앱 기능을 확대하고 계좌 해지와 자동이체 계좌 이동까지 편의성을 확대해 왔다.

ㅇ
제2금융권을 주로 이용했던 분들은 주목!(출처=금융위원회 인스타그램)


ㅇ
비로소, 모든 신용카드 조회가 가능해졌다.(출처=금융위원회 인스타그램)


마침내 지난 8월 27일.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등 제2금융권도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계좌이동 및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가 시행됐으며, 제2금융권 계좌로 자동이체 계좌를 옮길 수 있게 됐다. 또한, 소액, 비활동성 계좌 정리를 통해 숨은 금융자산 찾기가 가능해졌다.

잔액이 50만 원 이하이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의 경우 해지 또는 잔고이전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 계좌에 있는 돈은 본인 명의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다.

아울러, 8월 29일부터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카카오뱅크의 신용카드를 ‘내 카드 한눈에’ 항목에서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시중의 모든 신용(체크)카드의 조회가 한 곳에서 가능해졌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가 비로소 완성작이 된 것이다.  

ㅇ
2015년, ‘계좌이동제’로 생방송에 출연한 내 모습.(출처=KTV 국민방송)


지난 2015년, KTV 국민방송 ‘행복한 오후’ 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계좌이동제’ 이용 후기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 아련한 추억을 상기하며 PC와 모바일 앱으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를 간단히 이용해보기로 했다.

ㅇ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누리집 메인화면 모습.(출처=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누리집)


누리집에 들어가니 각종 항목들이 보기 쉽게, 직관적으로 배치돼 있었다.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지 바로 알 수 있었다. 필요한 항목을 누르면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된다. 각종 조회를 위한 동의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이용하면 된다.

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용을 국민들에게 더욱 익숙한 모바일 앱에 좀 더 집중해서 이용해보기로 했다.

모바일 앱은 구동 속도도 괜찮은 편이었다. 인증수단이 ‘지문으로 인증’과 ‘공인인증서로 인증’, 두 가지가 있었다. 근래 출시된 스마트폰에는 지문인식이 대부분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활용하면 로그인이 무척 편리하겠다고 생각했다.

ㅇ
공인인증서 복사 절차 안내.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위의 절차대로 하면 된다.(출처=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누리집)


스마트폰에 인증서가 없어 PC에서 가져오기를 했는데 이 또한 어렵지 않았다.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예스싸인(https://www.yessign.or.kr/home/index.do)에 접속해 ‘스마트폰 인증서’ 항목을 클릭한 후, 스마트폰에 있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올 수 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매번 하는 게 아니라, ‘간편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여 좀 더 편리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모바일은 PC보다 좀 더 직관적인 구성이었다. 조회도 쉬웠고, ‘진짜 이것까지 다 조회가 되네?’ 라고 생각할 정도로 자세한 정보들이 나타났다. 나는 비활동계좌가 없어 이번에 계좌이동은 하지 못했는데,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면 굉장히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ㅇ
계좌정보통합관리 앱 메인화면. 직관적이다.(출처=계좌통합관리 앱)

카드 조회도 매우 유용한 기능이었다. 내 카드의 최근이용대금과 결제예정금액, 잔여포인트와 소멸예정포인트를 손쉽게 조회하여 내 자산 흐름을 체크할 수 있고, 금액과 결제일도 나와있어 연체 등으로 인한 신용등급점수 하락 등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진다. 단, 아래와 같이 이용시간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참고=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누리집)

- 자동이체 조회/해지 : 연중무휴 09:00~22:00
- 계좌이동(자동이체 변경) : 영업일 09:00~22:00
- 계좌 및 카드정보 조회 : 연중무휴 09:00~22:00
- 계좌해지 및 잔고이전 : 영업일 09:00~22:00

모바일 앱은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로 검색하면 바로 내려받을 수 있다. 아무쪼록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보다 현명한 금융생활 습관이 몸에 배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형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제 17-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전 형입니다. 외교, 통일, 그리고 박사과정 분야인 한국어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