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게 필요한 정책, 청년센터에서 상담 받았어요

2024.03.29 정책기자단 강민경
인쇄 목록

꽤 오래전부터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고, 신문에 있는 부동산 정책 관련 기사를 꾸준히 접했으나, 내 집 마련은 쉽지 않았다. 높은 분양가 혹은 높은 전세자금을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마련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었다. 

각 지역마다 청년센터가 있는데, 내가 거주하고 있는 제주도에도 청년센터가 있다. 제주청년센터에서 제주형 청년보장제의 첫 걸음으로 정책 상담 프로그램인 ‘청년이어드림(DREAM)’이라는 걸 시작했다는 소식을 듣고 도움을 받고자 직접 상담을 받아봤다.

청년 이어드림 상담실
청년이어드림 상담실. 

먼저 청년이어드림 사이트(https://jejuyouthdream.com/page/advice)에서 상담받고자 하는 분야와 나의 상황을 기입하고, 코디네이터와 상담 날짜를 정했다. 나의 경우 기입란에 ‘내집마련’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행복주택에 청약 시 보증금을 어디서 대출받는 게 효율적일지 구체적으로 정보를 얻고 싶다고 기재했다.

청년 이어 DREAM 상담실
청년이어드림 상담실.

상담을 받기 위해 찾은 제주청년센터는 제주 지역의 청년들을 위해 커뮤니티 지원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연구, 경험, 네트워킹을 제공하는 곳으로 상담은 칸막이로 나눠진 사무실에서 정책코디네이터와 진행되었다. 신청 시 내가 적어서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1회 기본 50분간 진행되었으며, 내 집 마련에 관련된 지역 내 행복주택에 대한 정보와 관련 기관 홈페이지를 코디네이터와 함께 모니터링하며, 앞으로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모니터로 나에게 맞는 정책을 제안받는 과정1
모니터로 나에게 맞는 정책을 제안받는 과정.

더불어 높은 보증금이나 전세금으로 부담이 있을 때, 청년 혜택을 받으며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과정 또한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진로, 일자리, 이주 후 현지 적응 등에 대한 정책까지 서로 다른 상황에 있는 청년들이 각자의 사정에 맞는 정책을 소개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이미 한 달 동안 100명이 넘는 청년들이 이 곳을 거쳐갔다고 한다.

모니터로 나에게 맞는 정책을 제안받는 과정 2
모니터로 나에게 맞는 정책을 제안받는 과정.

아울러 정책코디네이터를 통해 청년포털 사이트(https://2030.go.kr/main)도 추천 받았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청년정책을 분야/지역/개개인에 상태에 따라 쉽게 검색하여 찾을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한다. 주거와 일자리 외에 마음건강, 문화예술, 신체건강 등의 세심한 부분까지 지원해주는 정책들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정책에 다가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강민경 mk1205.kang@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