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예술인들은 어떤 복지를 받을 수 있을까?

2024.04.16 정책기자단 박윤서
인쇄 목록

‘③ 모든 예술인은 자유롭게 예술 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예술 활동의 성과를 통하여 정당한 정신적, 물질적 혜택을 누릴 권리가 있다.’ - 예술인 복지법 제3조 2항

예술을 직업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우리는 ‘예술인’이라고 부른다. 얼마 전, 신진예술인 심사를 통과한 나 역시 클래식 음악 계열 예술인이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누리집.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누리집.

나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나의 음악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연주 활동을 하고 싶다는 목표가 있다. 현재 나는 신진예술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앞두고 있는 상태로, 아직은 예술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고민을 하고 있다.

주로 프리랜서/개인으로 활동하는 예술인의 특성상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지만, 예술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정부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예술인들을 위한 지원을 소개하자면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빼놓을 수 없다. 2012년 예술인 복지법을 바탕으로 창립되었으며, 예술인들의 권리 보호와 복지 지원사업을 통해 예술인들의 인권과 직업적 권리를 보호하고 더 나은 환경에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고 실행하는 기관이다.

기자가 발급받은 예술인 패스 발급 사진
발급받은 예술인 패스.

위 사진은 2023년 10월, 신진예술인 심사 통과 이후 곧바로 발급받은 ‘예술인 패스 및 체크카드’이다. 예술인들이 공연 또는 전시 관람, 또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모바일 결제 및 체크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각종 계약을 앞두고 참고할 수 있는 ‘예술인 권리보호 교육’ , ‘예술인 법률상담’, 안전한 환경에서 예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예술인 산재보험’, ‘예술인 고용보험’, 예술인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예술활동준비금지원’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목표를 실행하려면 앞서 소개한 예술인 복지들 중에서 ‘예술활동준비금지원’을 활용하면 될 것이다. 어떤 무대(공연장)에서 무엇으로 나의 예술을 펼쳐낼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지원서에 담아 각 지역의 문화재단과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누리집을 통하여 제시된 기간 내에 제출할 수 있다. 

막상 신진예술인 심사 승인 이후, 당장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되어 막막했지만, 정보를 직접 알아보고, 공부해보니 시야를 조금만 더 넓혀보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눈앞에 다양하게 놓여져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도 여러가지 예술인 복지를 활용하여 예술과 함께 살아가는 준비를 해볼 계획이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누리집 화면 캡처한 예술인 복지목록 사진이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누리집의 예술인 복지 목록.

예술인의 혜택과 복지에 관한 내용들을 알아보면서 내가 그동안 짐작했던 것보다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고, 지원 또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술의 길을 선택한 이들이, 다양한 예술인 복지정책과 함께할 수 있도록 응원하며, 그리고 예술인 복지를 통해 더 넓은 예술 활동을 펼쳐갈 나의 미래도 응원한다. 



정책기자단 박윤서 사진
정책기자단|박윤서solcp0811@naver.com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예술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 박윤서 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