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스위스 융프라우처럼…친환경 전기열차 도입 추진

국토부, 정책연구용역 착수 및 지자체·전문가 자문단 구성·운영

2019.01.14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친환경 전기열차’란 전기 등 친환경 동력원을 사용하고, 건설 과정에서도 자연 훼손을 최소화해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하는 열차를 말한다.

스위스 산악열차가 클라이네샤이덱 역으로 정차해 있다. 알프스의 정상 융프라우요흐로 오가기 위해서는 이 역을 통과해야 한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전기 동력으로 움직이는 스위스 산악열차가 클라이네샤이덱 역으로 정차해 있다. 알프스의 정상 융프라우요흐로 오가기 위해서는 이 역을 통과해야 한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그간 일부 지자체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내에 사례가 없고 노선의 연장과 열차의 규모가 제한되는 등 기술·제도적인 한계로 인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과 관련해 해외사례 및 관련 기술·제도를 분석하고, 도입 시 필요한 법령 및 기술기준 등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친환경 전기열차에 적합한 설비형식·교통방식을 제안하고, 민간사업자 등이 사업을 추진할 때 사업허가 등 충돌되는 법령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검사 항목·방법을 마련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검토, 사고 시 대응체계 등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은 연구용역의 진행 과정을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국토교통부 철도시설안전과 044-201-47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