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다자녀 가구 혜택이 더 넓어집니다

2024.03.25 정책기자단 박성하
인쇄 목록

우리집은 언니와 동생을 포함해 3자녀로 구성된 다자녀 가구다. 얼마 전 KTX를 타고 부산, 대전 여행을 다녀왔는데, 다자녀 가구에 대한 KTX·SRT 혜택이 늘어난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출산율 저하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는 요즘, 자녀가 2명만 있어도 다자녀 가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다.  

KTX 이용시 다자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출처=코레일)
KTX 이용시 다자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출처=레츠코레일)

# 다자녀 혜택 첫 번째, KTX·SRT 할인

KTX 다자녀 행복 할인제도는 만 25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인 가족이 KTX를 이용할 때, 운임의 30%를 할인해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코레일 홈페이지 접속->마이페이지->다자녀 행복 가족 정보 등록-> 부모 중 1명의 회원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하면 된다. 

기존에는 만 25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에 다자녀 행복 할인으로 성인 운임요금의 30%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면, 올해 3월 말부터 3자녀 이상의 가구는 50%까지 할인율이 대폭 확대된다고 하니 잘 이용해봐야겠다. 아울러 기존에는 다자녀 가구 혜택을 받기 위해 철도 이용인원이 적어도 3명(부모 1명 포함)이라야 할인을 받을 수 있었지만, 2024년 하반기에는 2명(부모 1명 포함)으로 완화한다. 

KTX 예매 시 할인혜택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출처=코레일)
KTX 예매 시 할인혜택 내역.(출처=코레일)

# 다자녀 가구 공공시설 이용 요금 감면 혜택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들이를 가기에 앞서, 공공시설 혜택을 알아보고 간다면 더욱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국립수목원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한 다자녀(다둥이) 카드를 소지한 가구, 또는 2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중 막내가 만 13세 이하인 가구는 국립수목원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다자녀 혜택으로 국립수목원 관람료를 면제 받았다.(출처=국립수목원)
다자녀 혜택으로 국립수목원 관람료를 면제 받았다.(출처=국립수목원)

국립자연휴양림 이용요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족들과 야영을 하고, 숙박을 하기에도 좋은 이곳에서는 올해 6월부터 입장료 면제 혜택 대상인 다자녀 가구의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객실료는 1가정 1실에 한해 비수기 주중에는 30%, 성수기 및 주말에는 1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야영시설 이용료는 비수기 주중 20%, 성수기 및 주말에는 10%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립자연휴양림 다자녀 혜택.(출처=국립자연휴양림)
국립자연휴양림 다자녀 혜택.(출처=국립자연휴양림)

# 다자녀 우대카드로 문화시설 할인부터 주차비 면제까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다자녀 가구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녀가 여러 명(지방자치단체별로 차이가 있으나 주로 2~3명)인 가구에 대해 마트, 식당, 레저·문화시설, 유·아동 관련 업체 이용 시 할인·면제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다자녀 우대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다.  

서울특별시 다둥이 행복카드의 경우, 두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를 기준으로 ‘학원 업종 10% 할인’, ‘주요 서점 및 병원 5% 할인’, ‘시 운영 각종 체육시설 교습료 할인’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각 지자체별로 유아 도서 및 주유소, 입학 축하금, 도서 및 의료 비용 감면 혜택을 주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각 지역별 우대카드 신청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좋겠다. 

지역별 우대카드.(출처=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지역별 우대카드.(출처=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 전기, 난방비, 도시 가스 등 공공요금 일정 한도 내 지원

전기 및 난방비와 같은 공공요금 지원은 지금까지 3자녀로 구성된 우리 가족이 받았던 대표적인 지원 혜택이라고 볼 수 있다. ‘다자녀 전기요금 할인’의 경우 다자녀 가구(주민등록표 상 세대주와 관계가 자 혹은 손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람이 3명 이상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에너지 복지요금제도’도 있다. 이는 다자녀 가구 및 복지 지원 대상의 1년간 에너지 복지요금을 환급해주는 제도로 지원 금액은 월 4000원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전기요금 할인 내역.
전기요금 할인 내역.
한국지역난방공사 다자녀 가구 혜택.(출처=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다자녀 가구 혜택.(출처=한국지역난방공사)

정부와 사회는 다자녀 가정을 지원하고 격려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게 부담이 되지 않는 사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성하 shungha0312@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