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아웃도어 워킹화 8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2024.10.31 박용희. 한국소비지원 섬유신소재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아웃도어 워킹화 품질비교 시험 결과입니다.

아웃도어 워킹화 발바닥 압력과 미끄럼 방지 등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아웃도어 워킹화는 안정적인 걷기를 돕는 기능성 신발로 일상생활부터 가벼운 아웃도어 활동까지 사용 가능해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제품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브랜드의 아웃도어 워킹화 8종에 대해 발바닥 압력, 미끄럼저항 등 기능성과 내구성, 제품특징 및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발바닥 압력, 무릎 피로도 등 기능성과 접착강도, 마모강도 등의 내구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폼알데하이드와 아릴아민 등 유해물질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일부 제품은 환경성을 고려해 재생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제품별 기능성이 달라 사용 목적에 따른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아웃도어 워킹화의 핵심 성능인 기능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착용감이 편한 정도인 발바닥 압력, 관절의 피로함을 줄여주는 무릎 피로도, 운동 효율을 높이는 충격흡수·추진력,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를 시험했습니다.

발바닥 압력은 밀레 제품이, 무릎 피로도는 밀레, 컬럼비아 2개 제품이, 충격흡수 및 추진력은 노스페이스, 머렐, 아이더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미끄럼저항은 노스페이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머렐, 컬럼비아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미끄러지지 않았습니다.

네파와 K2 2개 제품은 기능성 전 항목에서 고르게 양호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기능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 아웃도어 워킹화를 구입할 때는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시간 걷기용은 발바닥 압력과 무릎 피로도, 충격흡수 및 추진력이 우수한 제품이 좋고, 보행 환경에 따라 미끄럼저항 기능을 고려할 필요도 있었습니다.

튼튼한 정도인 내구성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워킹화는 바닥에 닿는 겉창, 발등을 감싸는 바깥쪽의 겉감, 내부의 안감, 깔창 등으로 구성됩니다. 튼튼한 신발은 접착 부위가 단단하고 겉창이 쉽게 닳지 않으며, 지속적인 착용에도 소재에 손상이 적어야 합니다.

겉창과 겉감의 접착 부위가 튼튼한 정도는 네파, 노스페이스, 밀레, 컬럼비아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겉창의 마모 정도는 노스페이스와 머렐 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마모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겉감과 안감은 반복되는 마모에도 손상이 없어 전 제품 우수하였습니다.

깔창을 1만 회 마모한 결과, 모 소재를 사용한 노스페이스 제품은 변색과 마모가 발생했고, 머렐과 컬럼비아 제품은 색이 변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반복 착용 시 외관 손상과 색상 변화는 없었습니다.

걷는 과정에서 신발이 반복적으로 접히고 펴질 때 발생하는 파손 여부와 착용 시 당겨 사용하는 뒤꿈치 부위의 뒷고리가 잘 고정됐는지 확인한 결과 전 제품 손상 없이 양호했습니다.

양말에 색상이 묻어나는 정도, 비 등 물에 젖었을 때 변색 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색상 변화가 없었습니다.

소비자 만족 착용감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자 30명이 신발을 직접 착용 후 전체적인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컬럼비아 제품이 4.1점, K2 제품이 3.9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해물질은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유기주석화합물 등 유해물질 5종을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가죽제품으로 표시한 3개 제품은 관련 기준에 따라 염소화페놀류, 6가 크로뮴 등을 추가로 확인했고 유해물질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환경을 고려해 재생 소재를 사용한 제품도 있었습니다.

노스페이스, 컬럼비아 2개 제품은 제품에 재생 폴리에스터 등을 사용했고,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제품은 포장 박스 및 제품 태그에 재생 소재를 사용해 환경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표시사항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신발 한쪽의 무게는 305g에서 435g, 가격은 10만 9,000원에서 17만 9,000원으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아웃도어 워킹화 구매 시 선택 가이드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도어 워킹화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웃도어 워킹화의 주요 시험 결과와 종합결과표, 제품 사진과 구입 및 착용 시 주의사항은 붙임을 참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